본문 바로가기
ZOOMER

Zoomer의 front suspension을 NCY 쇼바로 교체하기

by 지시후 2025. 1. 24.

Zoomer의 suspension은 한국 도로의 불규칙한 노면 상태에서 주행하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front braek를 disk break system으로 변경하려면 전용 suspension으로 교체가 필요했습니다.

 

 

순정 서스펜션 단점

 

아무래도 줌머는 일본산 오토바이라 일본 도로 환경에 맞춰 세팅되어 출시되었을 것입니다. 과거 일본에서 잠깐 운전한 경험을 보면, 일본 도로의 상태는 한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했습니다. 줌머의 순정 쇼바는 일본 도로에서 충분히 성능을 발휘할 수 있었겠지만, 한국 도로에서는 조금 다른 상황이었습니다. 한국의 도로는 요철이 많아, 작은 장애물이라도 밟으면 앞 서스펜션이 끝까지 압축되며 큰 진동이 머리까지 전달될 정도였습니다.

뒷 서스펜션 역시 바퀴 휀다와 차체가 닿는 등 몇몇 단점이 있었습니다.

 

 

NCY-suspension
Disc break로 튜닝된 Zoomer의 suspension

 

NCY 서스펜션

 

NCY는 대만의 튜닝 애프터마켓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금액에 구입했지만, 품질은 우수한 편이었습니다.

이 서스펜션은 한국 도로의 잦은 요철도 문제없이 커버할 수 있었고,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호환성도 좋았습니다. 디자인도 나쁘지 않았고, 저는 제 줌머의 튜닝 컨셉에 맞춰 carbon 시트지로 랩핑을 했습니다.

단점이라면 순정 서스펜션보다 약간 높은 포지션으로, 일명 롱 앤 로우 튜닝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적인 느낌일 뿐,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높아졌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suspension을 설치한 지 벌써 10년이 넘었고, 시간이 지나 유압 실린더가 터져 기름이 새어 나오는 상태입니다. 물론 제 Zoomer는 오랜 시간 동안 운행하지 못하고 지하 주차장에 방치되어 있었지만, 언젠가는 모든 부품을 복원하여 스트레스 없이 달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Zoomer의 front suspension을 NCY 쇼바로 교체하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