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er의 앞바퀴와 뒷바퀴를 디오휠로 바꿨었던 이야기입니다. Tuning 비용이 다소 높다는 점을 제외하면 이 wheel은 시각적인 측면과 안전상의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오휠은 말 그대로 Honda Dio Z4의 순정 Wheel입니다. 즉, 줌머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뒷바퀴는 쉽게 교체가 가능하지만 앞바퀴는 brake system을 disk 유형으로 모두 교체되어야 합니다. 휠 자체는 저렴했지만, brake 시스템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만큼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뒷바퀴
조금 더 저렴하게 튜닝을 해보려고 저가형 중국산 가짜 Dio 휠을 장착했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후 Zoomer를 주행하던 중 코너를 돌 때 뒷바퀴 중심축이 갈라지면서 바퀴가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바퀴가 머플러 지지대에 걸려서 완전히 빠지지는 않았고, Zoomer와 저도 무사했습니다. 오로지 휠만 파손된 게 다행이었습니다.
그 후 급하게 정품을 구해서 앞뒤모두 새로 재설치했습니다. 몇만 원 아껴보려다가 이중지출과의 만남을 겪었습니다.
위 사진은 black으로 도색한 Dio 정품 휠입니다. Dio 휠은 원래 금색이었는데 노란색 Zoomer와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Black으로 도색을 했습니다.
앞바퀴
줌머의 순정 앞바퀴는 드럼식 브레이크로 setting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디오 wheel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줌머의 앞바퀴를 디오 wheel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쇼크업쇼버, 디스크, 캘리퍼 등을 적절한 것으로 교체해야 하고, 그 외 많은 부속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어차피 디스크 브레이크로 교체할 예정이었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교체했던 것 같습니다.
이 역시 금색이었던 것을 검은색으로 도색했습니다.
Zoomer의 휠들을 Dio 휠로 교체하고 나서 많은 걱정이 줄었습니다. Zoomer의 순정휠로 도로의 포트홀이나 요철을 강하게 지나가면 휠이 찌그러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뒷휠은 강한 노면충격에 휘어서 두 번씩이나 교체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Dio의 순정 휠은 알로이휠이기 때문에 그런 걱정이 없습니다. 또한 깡통모양의 Zoomer순정휠보다 6 스포크의 Dio 휠은 시각적인 측면으로도 dress up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실제 무게를 측정해보진 않았지만, 디오휠이 Zoomer휠보다 가볍다고 하더군요.
지금까지 줌머의 바퀴를 디오화했던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고요, 이것은 벌써 10년이 넘은 일입니다. 제 줌머는 아직 주차장에 방치되고 있지만, 언젠가는 다시 복원시켜서 신나게 달려볼 날을 기다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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