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머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했을 때의 경험입니다. 현재는 브렘보 캘리퍼를 사용하고 있어 브랜드 이름만으로도 신뢰가 가지만, 예전엔 저가 이미테이션을 써서 주행 중 파손되는 아찔한 일을 겪었습니다.
줌머 휠 이식과 디스크 브레이크 전환 과정
줌머의 휠을 디오 휠로 이식하는 과정에서, 구조적 특성상 brake system 또한 스쿠터 디오와 동일하게 disc brake 방식으로 변경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이 brake system을 disc 방식으로 바꾸는 데는 높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저는 그 비용을 줄여보려고 여러 방향으로 시도했지만, Brake와 휠은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결국 인증된 부품으로 다시 Zoomer tuning을 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중복 지출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저가형 이미테이션 캘리퍼의 위험성
당시 저는 혼다 Dio 정품 wheel에 대만 튜닝품 업체인 NCY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조합하여 장착했었습니다. NCY 캘리퍼는 비교적 잘 알려진 브랜드였고, 여타 캘리퍼들보다 월등히 저렴한 금액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영하 13도의 추운 겨울날, 캘리퍼가 얼어 금이 가고 결국 파손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파손 부위에서 누유가 발생하면서 디스크가 기름에 젖었고, 그로 인해 제동력이 거의 상실되어 뒷브레이크에만 의존해 주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조사해 보니 해당 캘리퍼는 정상적인 제품이 아니라, Brembo를 모방한 모조품에 NCY 브랜드를 무단으로 부착한 이른바 '이미테이션 제품'이었습니다. 결국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이라면 반드시 다시 한번 신중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정품 브렘보 캘리퍼로 바꾸고 체감한 확실한 변화
이 사진은 현재 사용 중인 브렘보 캘리퍼입니다. 앞서 언급한 이미테이션 제품의 원조라 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Zoomer bike처럼 작은 차체에는 다소 과하다 싶을 정도로 뛰어난 제동력을 보여줍니다. Brake 패드도 국산 오토바이용과 호환될 정도로 정비성 또한 우수합니다. 다만, 금액 면에서는 제 Zoomer bike에 장착된 tuning 부품 중 가장 비싼 물건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당시에는 국내에 유통량이 많지 않아, 지금보다도 비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인 만큼, 문제없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 관련 튜닝 및 드레스업 parts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무엇이든 저렴하면 좋겠지만, 안전과 직결되거나 하중을 받는 부품만큼은 싼값에 현혹되지 말고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결과적으로 예상보다 많은 돈을 들이게 되는 중복 투자로 이어지거나, 최악의 경우 안전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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